내과 | 반려견 심장병과 폐성 고혈압

본문

안녕하세요. 24시 수 동물메디컬센터 내과팀입니다.

오늘은 본원에서 이첨판 폐쇄부전과 폐성 고혈압 관리 중인 케이스를 소개해드리고 자 합니다. 

 

 

환자는 본원에서 이첨판 폐쇄 부전증을 관리 중이던 아이로 정기적인 심장검진을 통하여 심장병을 관리 중이던 아이입니다.


심장병 진단 초기에는 잦은 기침으로 고생하였던 아이지만 심장병이 관리되면서 기침의 빈도수는 줄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물을 먹거나 흥분을 하게 되면 기침을 심하게 하였습니다.

정확한 평가를 위하여 심장초음파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삼첨판 역류가 확인되어 중등도의 폐성 고혈압이 확인되었습니다.

폐성 고혈압은 폐동맥의 혈압이 증가되면서

기침, 운동 불내성, 청색증, 실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성 고혈압의 원인은 폐 질환, 심장사상충감염, 선천적인 심장질환, 좌심부전 등 다양하지만

올리의 폐성 고혈압의 원인은 좌심부전으로 인한 폐성 고혈압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기침을 제외한다면 폐성 고혈압의 임상증상은 보이지는 않았지만

심한 경우 실신과 급사까지도 나타날 수 있기에 혈관확장제를 추가로 처방하였습니다.

한 달 후 심장초음파 재평가하였을 때

폐성 고혈압의 뚜렷한 개선은 보이지 않았지만 기침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초음파 검사 상 미미한 개선을 보였기에 심장 약물 중 강심제와 혈관확장을 도와주는 약물을 증량하였습니다.

 

 

 

한 달 후 환자는 물이나 밥을 먹어도 기침을 보이지 않았고 심하게 흥분하여 기침을 하지 않았고

호흡이 편해지면서 수면 시에도 굉장히 편안한 모습으로 변했습니다. 

 

 

 

심장병이 있는 반려견의 기침은 심장병이 악화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단순한 감기일 거라고 넘어가지 마시고 기침이 심해진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심장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